백화점, 대형마트, 제과점 식품 조명의 중요성
- 빛을 이용해 상품을 얼마나 돋보이게 하는가는 백화점, 대형마트, 제과점 매출과 무관치 않다. -
제품 진열대는 매출을 끌어올리는 훌륭한 세일즈맨의 역할을 한다. 여기엔 고객의 시선을 끌기 위한 각종 아이디어가 함축돼있다.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판매현장의 내ㆍ외부 공간, 전시물에 대한 정보물 등이 상호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마지막으로 완성하고 빛내주는 것이 바로 조명이다. 특히 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제과점이나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서 고객이 구매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객의 시선을 상품에 붙들어 놓기 위해서 제과점, 백화점, 대형마트의 식품조명은 고객이 상품을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적절한 밝기와 제품에 맞는 파장을 유지해야한다.
진열된 상품이 지나치게 눈부시거나 화려해도 오히려 시각적인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천장, 벽, 상품 등 어느 부분을 강조할지를 결정해 상품의 진열효과를 최대한 살려야한다.
베이커리, 과일, 야채, 정육, 수산 등 색채가 많은 상품은 빛을 비췄을 때 실제 색깔과 최대한 비슷하고 싱싱하게 연출하는게 바람직하다.
품목에 따라 따듯한 느낌을 줘야 하는 제품에는 나트륨 할로겐램프에 골드 리플렉터를 사용하고 차갑거나 시원한 느낌을 주는 제품에는 나트륨 할로겐램프에 실버 리플렉터를 채택하여야 식품에 맞는 파장을 조사할 수 있다.
공간을 보다 활력있게 만들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높이려면 식품에 맞는 파장을 가진 종류의 조명기기를 사용하고 조명 디자인 또한 특이한 방법으로 연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오늘날 식품산업에서는 조명과 관련한 다양한 요구가 주어지고 있다. 따라서 점포 계획 단계에서부터 어떤 제품이 어디에 진열 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육류, 수산, 과일, 야채, 베이커리 등과 같이 서로 다른종류의 제품에 한가지의 동일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부적절한 조명은 식품이 오래된 것처럼 보이게 하여 식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신선한 제품은 용도에 맞는 조명을 비추었을 때 소비자로 하여금 식욕을 돋우게 할 것이다. 베로 식품 조명을 참조하여 판촉공간과 진열공간에 새로운 조명을 선택함으로서 판매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조명에는 여러가지 TYPE의 조명들이 있다.상품을 진열하고 올바른 조명을 비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각기 다른 제품에 같은 조명을 비추면 참담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서 빵,채소류,과일,정육, 선어 등 여러 식품을 전시할때 식품의 특성에 맞는 조명을 비추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식품 조명은 태양 빛에 가까운 빛을 조사하여 식품 고유의 색상 및 싱싱함을 돋보이게 할 뿐 아니라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길이가 길어 실내는 물론 전체적인 느낌이 깨끗하고 식품에 까지 열이 전달되지 않아 수분증발을 억제할 수 있고 일반 램프와는 달리 UV를 방출하지 않는다.  
 
 
  BARO 연구본부와 개발본부는 조명분야에서 가장 새로운 기술적인 발전이 끊임없는 디자인과 조화속에서 최대한 조명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3차원 관점에서 램프는 높은 수명과 높은질,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을 경제력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BARO사는 컴퓨터가 통제하는 조명 측정기를 삽입하여 엔지니어들에게 질적인 조명계획의 판단과 완성에 필수적인 특정수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조명기술적인 산정프로그램에 입력되며 개별적인 조명계획을 위해 BARO사는 조명 설계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다양한 조명상황을 모의실험한 이 프로그램들을 고객들에게 이미 설치하기 이전에 여러 가지 형성 가능성을 보여준다. BARO제품이 완성되는 원료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안전도에 대한 요구는 BARO이 있어 극단적으로 강하게 나타난다.
BARO생산품들은 유럽에서 합법적으로 통용되는 규정에 TUV(독일 기술감독협회)에 의해 안전도 GS(독일 품질인증)VDE(독일 전기기술자협회) 및 CE마크(유럽통합품질인증제도)에 의해 모든 전기적 구성요소들은 세계적으로 검증 되었다.BARO제품들은 기술적인 안전도에 있어 완벽하고 모든 산업체에서 사용가능하다는 인증을 받았다.우리인간들과 관련된 정보의 80%가 매일 눈으로 저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고려해 본다면 올바른 조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히 알수 있다.
 
 
 
  BARO사는 식품의 신선도 표출을 위한 식품조명 설계분야를 이끌어온지 40여년 동안 갓 요리된 육류,빵,과자,과일,야채등에 어떤 식으로 최적의 조명을 적용시킬 것인가를 연구해 왔다. BARO사는 비식품분야의 조명과 관련해서도 탁월한 명성을 획득하였는데 신제조 식품산업의 무수한 고객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주요 소매 체인점들은 BARO 사의 완벽한 조명설계에 감사를 표하게 되었다.
조명효과는 현대식 점포 설계의 중요한 특징이 되어 왔다. 저절로 판매되리라는 바램하에 제품을 선반이나 판매대에 단순히 쌓아두던 시대는 지나갔다. 오늘날에는 판매가 신중한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다. 점포의 미적 구성과 조명장치의 세심한 배치는 식품이 진열되어 있는 공간을 식품이 가장 잘 돋보이도록 설계된 하나의 판매 무대로 빠꿔 놓는다. 조명의 정교한 배치는 점포에 생명력과 활격을 불어놓는데 현대식 점포 설계에서는 조명이 제 1의 판매 촉진제가 됨으로써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품이 갖고 있는 고유의 색상이 더욱 돋보이고, 더 고급스럽고,더 먹음직스럽고, 더 아름답고, 더 신선해보이기위한 연출성 조명으로 식품위주로 조명을 비추게 한다. 따라서 식품이 갖는 특성을 우선파악하고 그 특성에 맞는 조명색상을 선택해야 한다.선택된 색상의 조명 램프는 그 램프가 갖는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부품도 최적의 부품을 사용해야한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식품 전용조명이 있다는 사실이며 식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조명이 비추어 졌을 때 찾아오는 고객을 매료시켜 매출신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식품조명에는 빵, 제과류, 아이스크림, 케익(냉장), 야채, 과일, 꽃, 생선, 갑각류, 건어물, 정육, 소세지훈제품, 등 신선지역 및 선반, 계산대 등 부착하는 할로겐조명, 진열장, 냉동, 냉장 쇼케이스에 부착하는 형광조명이 있는데 식품의 특성에 따라 칼라가 다르다.